표적항암치료(Targeted cancer therapy)는 암 세포를 특정한 단백질이나 유전자 변형에 대해 효과를 가하는 암 치료 방법입니다. 이 치료법은 암 세포를 정확히 공격하고 정상 세포에는 최소한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.

표적항암치료는 다양한 방법과 기술을 사용하여 암 세포를 표적으로 공격합니다.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표적항암치료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:

  1. 단백질 억제제: 암 세포에서 과도하게 발현되는 특정 단백질을 억제하거나 차단하여 세포의 증식이나 신호전달을 억제합니다. 이를 통해 암 세포의 성장을 저해하거나 죽음을 유도합니다.
  2. 성장 인자 억제제: 암 세포가 생장과 분열에 필요한 성장 인자를 억제하여 암 세포의 증식을 제한합니다. 성장 인자를 억제함으로써 암 세포의 생존 신호를 차단하고 암 성장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.
  3. 항체 치료: 항체라는 단백질을 사용하여 암 세포의 표면 단백질에 결합하여 암 세포의 생장을 차단하거나 면역 체계를 활성화시켜 암 세포를 파괴합니다. 항체 치료는 종종 면역 체계를 이용하여 암 세포를 공격하는데 활용됩니다.
  4. 유전자 치료: 유전자를 이용하여 암 세포의 특정 유전자를 조절하거나 변경하여 암 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거나 파괴합니다. 유전자 치료는 종종 암 세포 내부의 이상한 동작을 정상화시키는데 사용됩니다.

표적항암치료는 암 종류와 개별 환자의 암세포 특성에 따라 적합한 치료법을 선택합니다. 이러한 치료법은 종종 기존의 방사선 치료나 화학요법과 조합하여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. 암 치료 전문가인 의사와 상의하시기바랍니다.